Gruber's

[택배의 성지!?]옥천hub의 모든것, 택배의 버뮤다 삼각지대 본문

일상&생각

[택배의 성지!?]옥천hub의 모든것, 택배의 버뮤다 삼각지대

Opine 2016. 5. 9. 23:29

 

 

 

CJ대한통운 택배 조회를 하다보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옥천hub, 예전의 옥천tml

 

서울에서 주문하고 서울에서 발송했는데도 불구하고 짧으면 이틀, 길면 2주까지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다.

 

거기다 분실률은 덤으로..

나 또한 택배가 옥천hub 속으로 들어간 일들이 많아서 한 3일인가 걸린적이 있었다. 하루하루를 옥천을 검색;;

도대체 어떤 곳이길래 이렇게 오래걸리고 분실까지 발생하는 곳인지 알아봤다.

 

 

 

 ★ '옥천hub'에서의 내 택배 위치

 

조회를 해보면 옥천버뮤다에 갇힌 경우는 다양하다.

옥천hub 간선상차, 옥천hub 간선하차 이 두가지가 제일 많은데 우선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간선상차(1차) - 집화점소에서 분류한 물건을 10톤 트럭에 싣고 주변 택배터미널(hub)로 출발

간선하자(1차) - 터미널에 도착 후 각 택배 배달지역 분류작업

간선상차(2차) - 세부위치로 출발하기 위해 다시 10톤 트럭에 싣기

간선하차(2차) - 최종 배송지의 배달점소로 입고 후 해당 지역 택배기사에게 전달

 

 

이 단계가 지나게 되면 배송이 되며 배송중으로 문제가 없다면 당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옥천버뮤다의 거점은 [옥천hub 간선하차, 옥천hub 간선상차] 로 보면 되겠다.

 

 ★ 왜 내 택배는 '옥천hub'로 가는가?

 

먼저 인터넷에 옥천hub에 한번 말려들게 되면 빠져나올 수 없다는 인터넷 게시글도 많다.

 

얼마나 심했으면 연관검색어에 '옥천 버뮤다, 옥뮤다 삼각지대, 버뮤다 옥천지대, 마의 옥천, 블랙홀, 지옥의 옥천' 등으로 네임드?가 되었다.

그만큼 cj택배가 이곳에서 지연된다고 하는 증거인데...

 

알아봤더니 그만한 이유가 CJ대한통운 물류 80%이상이 옥천허브를 거쳐간다고한다.

 

굳이 옥천hub를 거쳐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택배 시스템에 대해 조금만 이해하면 된다.

 

엄청난 물량의 택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거리와 상관없이 물건을 한곳에서 모은다음 분류하는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hub(경유지,터미널)라는 개념이 생겼다.

옥천hub 간선하차, 옥천hub 간선상차 여기서 진행한다.

 

(말할 수 없는곳의 출처)

쉽게말해 옥천hub는 지하철 치면 최대환승지인 '신도림 역'이라고 보면 된다.

CJ대한통운은 5개의 허브터미널을 가지고 있으며 대전, 옥천, 청원, 용인, 군포 등 대부분 수도권 지역에 위치해 있다.

 

그 와중에서도 옥천hub 위치 상으로 수도권 쪽을 많이 담당하므로 왜 택배가 옥천hub로 가는지 이해가 될것이다. (규모도 큼)

 

 

 

 ★ '옥천hub'의 물류 처리량

 

옥천hub 위치는 충북 옥천군으로 사진상 보기만 해도 엄청 크다.

1일 70만 상자 이상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택배터미널이고 옥천hub의 부지는 약 6,750 평에 달하며,

일 평균 600여 명의 분류 인력과 300여 대의 차량이 투입돼 시간당 최대 6만 상자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다. 

 

 

(옥천hub 간선하차, 옥천hub 간선상차 작업)

또한 2010년에 2,000 평 규모의 복층 구조 분류장을 증축했고 146개 라인에서 20개의 라인이 늘어난

총 166개의 라인에 간선차량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www.segye.com/content/html/2009/06/30/20090630001110.html)

 

(옥천hub에는 이렇게 많은 택배가 엄청 쌓여있다.)

 

자료가 2013년이라 옥천 hub에 더 늘어난 택배물류량을 감당하기 위해 추가로 증축했을 수 있다.

 

 

 ★ '옥천hub'에 갇혔을때 해결책?!?

 

가끔가다 옥천에 거주하고 있어 옥천hub 위치를 찾아 옥천버뮤다에 갇힌 택배를 찾아도 되냐는 질문글이 있다.

답은 절대 찾는건 불가능하다. 수십만개의 택배상자 속에서 내 택배 하나를 찾는다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국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현실적으로 너무 많이 기다리고 있거나 분실로 뜬다면 아래 고객센터에서 해결하는게오히려 더 빠르다.

 

- 택배고객센터 : 1588-1255(월~금 08:00~18:00 / 토 09:00~13:00)

- 대한통운 홈페이지 : https://www.doortodoor.co.kr/main/index.jsp

- 옥천hub에 대한 출처 및 대한통운 블로그 : http://blog.cj.net/1526

 

CJ택배 이용하는건 배송자가 결정하는 일이니 답답할 뿐이다.

 

내용을 잘 읽으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