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uber's

삼성 공기청정기 HEPA필터의 기준과 등급 CFX-B100D 본문

전자기기&뉴스/삼성

삼성 공기청정기 HEPA필터의 기준과 등급 CFX-B100D

Opine 2016. 4. 18. 14:55

 

공기청정기를 사면서 제일 중요하게 봤던 필터에 관한 부분이다.

 

날이갈수록 미세먼지가 있는날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헤파(HEPA)필터를 달아 세상 모든 미세먼지를 걸러내는것 처럼 선전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서 소비자들은 잘 모르고 그저 헤파필터면 다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헤파필터의 경우에도 등급이 있으며 내가 구매했던 AX40K3020GWD 필터도 이같은 등급에 인증을 받았느냐가 중요했었다.

 

삼성공기청정기 AX40K3020GWD 구입기

 

먼저 헤파 필터에 관한 기본적인 구조이다.

 

<위키피디아>

 

HEPA : High-efficiency particulate arrestance 의 약자이며 필터식 공기청정기의 성능으로 대부분 들어가있고 공기청정기 성능의 기준으로 봐도 무방하다.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복잡하게 얽힌 섬유조직을 이용하여 3가지 방법으로 미세먼지를 잡는걸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공기청정기에서 제일 중요한 헤파필터의 등급이다.

 

 

미국 표준에 따르면 99.97%이상을 만족해야 헤파 필터라고 하니 H13급 이상의 필터를 말하면 되겠다.

헤파 필터의 경우 표와 같은데, 여기서 AX40K3020GWD 필터 CFX-B100D의 경우 H13등급을 가지고 있다. 

<CFX-B100D의 필터 설명, H13인 99.97%를 정확히 적어두었다.>

 

 

광고에 헤파필터로 99.9%, 99%의 먼지제거를 한다고 해서 속으면 안된다.

엄연히 99.9%와 99.97%의 헤파필터 성능과 등급이 다르다.

 

이와 마찬가지로 'HEPA like', 'HEPA TYPE' 등 헤파필터의 소수점 자리대로 장난치거나 말장난을 치는경우가 있다.

너무 공기청정기 제품이 저렴하다면 '소수점'을 잘 확인해보자.

 

 

공기청정기 구입전 헤파 필터에 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잠깐 딴소리 하자면 이 소수점 차이때문에 시간을 좀 낭비했다.

공기청정기에서 필터는 제일 중요하기에 나처럼 시간버리는 일이 없도록 글을 남겨봤다.ㅠㅠ

 

 

Comments